집에서 오이지 담그는 방법

집에서 만드는 오이지

 

적당한 양만 준비해서 몇차례 건져 먹기 좋은 저장반찬, 싱싱한 오이맛의 반전 매력~ 심심한 입맛 돋게 해주는, 오이지 준비했습니다.

 

재료 준비
백오이 10개, 물 7컵(500ml컵 기준), 굵은소금 500ml

 

 

 

오이지 담그는 방법


 

백오이 손질은 흐르는 물에서 가볍게 세척합니다. 그리고 채반에 견져내 오이 껍질의 물기가 마를 때까지 30~40분 정도 건조해주세요.

 

 

 

큰 냄비나 스테인리스 그릇에 물과 소금을 분량대로 채워 잘 저어준 다음, 센 불에서 15분 동안 팔팔 끓입니다.

 

 

 

오이 10개 넣고 물 350ml 양까지 담을만한 넉넉한 용기나 김치통을 준비하고, 세척해서 건조된 오이를 김치통에 차곡차곡 쌓아 담아놓습니다.

 

 

 

금방 끓여낸 뜨거운 소금물을 김치통속 오이 위에 그대로 부어주세요. (수분이 많은 채소 특성상 뜨거운 절임물을 부어줘야 잘 삭혀집니다.)

 

 

 

절임물 위로 오이가 뜨지 않도록 누르미 뚜껑으로 눌러줍니다.

짝이 맞지 않아서인지 자꾸 뜨는게 거슬려 무거운 접시로 포개서 눌러주었더니 딱입니다^^ 실온에서 완전히 식혀준 다음 김치냉장고에서 보관해주세요.

 

 

 

 

3일 후, 큰 냄비에 절음 소금물만 따라낸 다음, 센 불에서 15분 끓여주세요.

 

 

 

금방 끓인 소금물은 식혀야 하는데요. 먼저 식는 시간 동안 소금물에 이물질이 들어가지 않도록 뚜껑을 닫아주세요. 큰 플라스틱 대야에 찬물을 1/4 정도만 채워서 뜨거운 소금물이 담긴 그릇째로 넣어 식혀줍니다. (그냥 놔둬서 열기를 날려 식히는 시간보다 더 빨리 식히는 팁입니다.)

 

 

 

열기 날아간 소금물은 김치통속 반만 절여진 오이에 부어주세요.

 

 

 

처음과 같이 누르미 뚜껑으로 닫거나 묵직한 그릇 여러겹 올려 오이가 뜨지 않을 정도로 되었다면, 그대로 뚜껑 닫고 김치냉장고에서 보관합니다.

 

 

 

2주 후면, 오글오글 소금물에 잘 절여진 짠지 오이지 완성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오이지로 만드는 요리를 준비해볼게요~^^*

 

댓글1

Designed by JB FACTORY